김앤정외과의원

로그인 및 관련 설정

퀵메뉴

퀵메뉴
top

로컬메뉴

     

대장내시경

김앤정외과의원의 대장내시경을 소개합니다.

대장내시경
01. 대장내시경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에도 대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장 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 위암과 자궁암 감소에 비해 대장직장암은 발생 빈도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대장 내시경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02.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

01잔변감으로 화장실에 자주 가는 분

02만성 설사 점액 변 또는 혈액이 혼합되어 나오는 분

03변이 가늘어지고 배변 습관의 변화

03최근 배변의 횟수 변화가 있으며 원인 불명의 빈혈

03아랫배가 아프거나 수시로 당기는 분

03용종 제거의 병력을 가지신 분

03가족력이 있으신 분

03. 대장 내시경 검사 방법

01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깁니다.

02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하게 됩니다.

03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03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 30분이면 검사가 끝납니다.

크론병
01. 크론병
크론병은 1932년 의사 크론이 발견하여 알려진 병입니다. 입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만성 설사로 인해 출혈, 농양, 장폐쇄, 천공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원칙적인 회복력 증강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02. 원인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크론병과 흡연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크론병에서 흡연이 질병의 발생을 촉진하고, 흡연자의 경우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3. 증상
설사, 복통, 식욕 감퇴, 미열 등의 흔한 증상이 있으며,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약 30~50%에서는 항문 주위에 병적인 변화를 동반합니다. 흔히 치핵, 치루 등이 생기는데 크론병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그 증상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대장용종제거술
01. 대장용종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그렇지 않은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2. 원인
대장 용종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직계 가족 대장암이나 대장 선종으로 진단 받은 사람이 있는 경우, 고지방식, 비만, 음주, 흡연, 염증성 대장염 등이 위험 인자로 꼽힐 수 있습니다.
03. 증상
대개 증상이 없고 대장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용종이 큰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을 보는 경우가 있고 끈적끈적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용종이 커서 장을 막거나 변비, 설사, 복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04. 검사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주의사항
가능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고 숨은 천천히 깊게 쉬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통증,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불러지면 가스는 배출해도 됩니다.
검사 중 움직이게 되면 검진이 어렵고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를 바꾸도록 권하는 경우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직장암
01. 직장암
직장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직장암은 직장에 생긴 악성 종양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암은 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며, 이외에도 유암종,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전이성 암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2. 원인
직장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지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위험인자를 보유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직장암에 잘 걸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특정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나이 01 개인의 암병력
01 직장 용종 01 궤양성결장염 또는 크론병
01 가족력 01 식습관
01 유전자 변형 01 흡연
03. 증상
초기 직장암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암이 자라면서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변 보는 습관의 변화로 변을 참기가 힘들거나 변을 본 다음에도 다시 보고 싶어지기도 하고 암이 진행되면 통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는 치질 등의 다른 질환과 구별이 안되므로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변비/설사
01. 변비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를 강조하며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일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전 인구의 5~20%가 변비 증상을 겪고 있는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흔합니다.
02. 설사
설사는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설사는 기능성 소화기 질환 및 다양한 소화기 질환과 동반될 수 있지만, 그 자체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급성 혹은 만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설사의 정의는 액체 상태이거나 물기가 많은 변을 자주 보는 것으로 보통은 설사를 시작하기 전에 경련성 복통을 동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