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앤정외과의원

김앤정외과의원

로그인 및 관련 설정

퀵메뉴

퀵메뉴
top

로컬메뉴

     

양성종양

피지낭종, 지방종 등 양성종양을 제거해드립니다.

종양이란?
종양은 흔히, 혹 또는 멍울이라고 말하며 피부, 피부지방층, 근육, 혈관, 신경, 임파선 등의 연부조직에 발생하는 종양도 폐, 간, 위, 대장, 갑상선 등의 장기에 생기는 종양처럼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누어집니다.

흔히 말하는 "암"은 악성종양의 한 종류 입니다.
종양의 치료법
종양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양성이든, 악성이든 해당 부위를 절개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 후 병리세포검사, 즉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양성이면 제거한 것으로 칠가 끝나며 악성인 경우는 다른 치료가 더 필요하게 됩니다.
양성종양의 종류
피하조직에 흔히 생기는 종양에는 지방종과 피지낭종이 있습니다. 모두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정확한 발생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제거하지 않으면 서서히 커지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지방종은 양성 종양의 안의 지방으로 차 있는 경우이고, 피지낭종은 피지선이 분비되는 관이 막혀 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여 형성된 양성 종양입니다.

지방종은 통증은 없지만 엉덩이나 등에 생겼을 경우 누우면 불편할 수 있고, 피지낭종은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낭, 그러니까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시작되는 결정종도 있고, 이 밖에도 섬유종, 혈관종, 근육종, 임파선종, 신경종 등 양성 종양의 종류는 많지만 치료는 모두 피부를 절개하고 종양을 제거한 후 다시 조직과 피부를 봉합하는 것입니다.
표피낭종(Epidermal Cyst, 피지낭종)
피부의 기름 성분이 모낭을 통해 원활히 배출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덩어리를 표피낭종이라고 합니다. 만졌을 때 딱딱한 덩어리 소견이고 냄새가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끔 짜면 피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 가슴, 배, 귓볼 등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개가 동시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생기는 원인은 특별하게는 없습니다.
피지 낭종 발생지점 제거된 피지 낭종 피지 낭종 영상 소견
지방종(Lipoma)
몸의 지방조직에서 발생하는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피지 낭종에 비해 만졌을 때 좀 더 말랑하고, 째내고 하얀 피지 같은 것이 나오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지방종의 경우 자라면서 크기가 5cm 이상 되는 것들도 있기 때문에 더 커지기 전에 제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방종 치료는 외과적 수술이 적합합니다.

지방종은 가슴, 배, 등, 허벅지, 팔, 다리 등에 정상적인 지방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양성종양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고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라나는 특징(주로 1~2cm 이나 10cm 이상되는 경우도 발견됩니다.)이 있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피지낭종과의 차이는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종의 발생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며, 다른 종양과의 감별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주로 하게 되고 필요에 따라 CT, MRI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지방종의 치료는 외과적 절제가 원칙이나, 가끔 수술 후 재발(1~2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소견 제거된 지방종 제거 후 초음파 소견
쥐젖(연성섬유종, Soft Fibroma)
흔히 쥐젖이라고 불리는 종양은 다른 말로 염선유종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몸의 다양한 부위(눈꺼풀, 목, 겨드랑이 등)에 생길 수 있고 각질 형성세포와 아교질 섬유의 증식으로 생기는 폴립 모양의 양성종양입니다. 발생원인은 따로 알려진바는 없고, 특별한 증상도 없으나 미용상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쥐젖의 치료 역시 외과적 절제가 원칙입니다.
발생한 쥐젖 제거된 쥐젖